본문 바로가기
미디어 밍글 세상

온라인 소비 형태의 변화와 트렌드 예측 2024.03.06

by 미밍세상 2024. 3. 6.
728x90
반응형

온라인 소비 형태의 변화와 트렌드 예측

온라인 소비 형태의 변화와 트렌드 예측
과거의 온라인 소비 형태의 트렌드

-첫번째, 모바일 쇼핑의 트렌드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보급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쇼핑이 급속도로 성장했습니다. 사람들은 이제 어디서나 휴대폰을 이용하여 제품을 찾고 구매할 수 있습니다. 국내 쇼핑몰 뿐만이 아니라 여러 해외쇼핑몰까지 유행을 하고 급속도로 퍼지고 있습니다. 알리익스프레스, 테무 등과 같이 글로벌한 쇼핑 플랫폼들이 점차 확장되어가고 있죠. 이렇게 모바일 쇼핑이 온라인 소비 형태가 변화됩니다.

-두번째, 개인화된 쇼핑 경험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기술의 발전으로 온라인 판매업체들은 개인화된 제품 추천과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소비자들이 보다 많은 관심과 신뢰를 가진 제품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내가 검색했던 기록들이 SNS 플랫폼에 노출이 되어져 광고가 되는 것을 많이 보았을 것입니다. 저의 검색이 알고리즘에 반영되 저에게 노출이 된것이죠.  이렇게 사용자의 검색 이력과 관심사를 분석하여 제품을 추천하는 기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세번째, 소셜 미디어의 영향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소개하고 구매를 유도하는 데 큰 역할을 했습니다. 인플루언서 마케팅과 소셜 쇼핑 기능은 소비자들의 구매 판단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페이스북 등 다양한 플랫폼속에서 인플루언서들이 제품을 홍보하고 그 제품을 사용하는 영상을 담아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소비자들은 다른 사용자들의 평가와 리뷰를 통해서 제품에 대해 더욱 구체적이고 추가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소셜 미디어의 영향은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을 변화시키고 이로써 소셜 미디어는 온라인 소비 형태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미래의 온라인 소비 트랜드는?


 

-첫번째, 실시간 상호작용의 증가

가상 현실(VR) 및 증강 현실(AR)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소비자들은 제품을 실제로 체험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는 온라인 쇼핑 경험을 혁신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구를 살때 우리집에 어울릴지? 어디에 배치하면 좋을지 구상하기란 참 어렵습니다. 오늘의 집이나 IKEA에서는 앱을 통해 가상현실 기술을 활용해 가구를 실제로 자신의 공간에 요리조리 배치해보고 구매 여부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두번째, 지속 가능한 소비의 증가

지속 가능한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과 지속 가능한 생산 과정을 강조하는 기업들은 더 많은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화학 비료나 농약을 사용하지 않고 유기농 방식으로 생산된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거나, 일회용 플라스틱을 사용하는 대신 재활용이 가능한 제품을 선호하고, 친환경적인 포장재를 사용하는 제품들에 인기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친환경적인 가정용 제품인 세제, 청소용품등에 대한 관심도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세번째,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새로운 요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알고리즘 변화와 개인정보 보호법의 강화로 인해 소비자들의 의사 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 변화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자들은 더욱 투명하고 신뢰할 수 있는 정보에 기반하여 제품을 선택할 것입니다.
온라인을 통해 구매를 하는 만큼 온라인 리뷰와 평가에 대한 신뢰성이 강화될 것입니다. 온라인 리뷰와 평가에 대한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시스템이 도입이 될 것입니다. 또한 플랫폼 내에서의 가짜 뉴스와 거짓 정보에 대한 대응도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