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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디어 밍글 세상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변화와 효과적인 전략 수립 2024.03.09

by 미밍세상 2024. 3.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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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변화와 효과적인 전략 수립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변화와 효과적인 전략 수립


인플루언서 마케팅: 새로운 시대의 도래

인플루언서 마케팅은 디지털 시대에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마케팅 전략 중 하나입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온라인을 통해서 많은 기업들이 인플루언서를 활용해 제품을 홍보하고 온라인 판매를 촉진했습니다.

예를 들어, 음식 및 음료 브랜드는 특히 눈에띄게 방문이 줄어든 업계이기도합니다. 이 시기에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배달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홍보하는데 힘썼고, 이를 통해 수익을 올렸습니다.

  1. 음식 및 음료 브랜드의 인플루언서 협업: 코로나-19로 인해 식당 방문이 제한되었을 당시, 다양한 음식 및 음료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와 협업을 통해 배달 서비스를 적극 홍보했습니다. 인플루언서가 자신의 소셜 미디어 채널을 통해 해당 브랜드의 음식이나 음료를 소개하며 홍보하여, 배달 서비스의 편리성을 더욱 강조했습니다.
  2.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새로운 제품 홍보:  인플루언서를 활용하여 일부 기업들은 새로운 제품을 출시하거나 서비스를 개선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3.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온라인 이벤트 및 캠페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기업들은 오프라인 이벤트 및 캠페인이 어려워진 상황이 되고, 이를 계기로 기업들은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통해 온라인 이벤트 및 캠페인을 진행했습니다. 

마케팅 트렌드의 변화

  1. 소셜 미디어의 성장: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성장과 함께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중요성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음식, 여행 등 다양한 장르의 인플루언서들은 자신의 주제에 맞는 음식, 여행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홍보하여 많은 팔로워들에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2. 다양한 인플루언서 유형의 출현: 인플루언서의 종류는 날이갈수록 더욱 다양해졌습니다. 예를 들어, 맛집 리뷰어, 춤 인플루언서, 패션 인플루언서, 반려동물 인플루언서, 피트니스 인플루언서, 마마 인플루언서 등 다양한 분야의 인플루언서들이 등장하면서 브랜드는 다양한 타겟층에 접근하는데 용이합니다.
    • 맛집 리뷰어: 음식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다양한 음식점을 방문하여 실질적인 리뷰를 제공합니다. 맛 리뷰와 함께 맛집의 메뉴, 가격, 장소, 오픈시간등을 공유하며 디테일한 정보를 안내합니다.
    • 춤 인플루언서: 춤이나 댄스에 특화된 콘텐츠를 제공하며, 자신의 춤실력과 창의적인 춤콘텐츠를 통해 많은 팔로워들의 관심을 끕니다. 가수들이 함께 춤 챌린지를 하며, '1MILLION Dance Studio'와 같은 다양한 댄스 커버 채널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 패션 인플루언서: 최신 패션 트렌드를 소개하고 대중들에게 패션 스타일링 팁을 제공합니다.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유명한 패션 인플루언서로는 'Chiara Ferragni', 'Aimee Song' ,등이 있습니다.
    • 반려동물 인플루언서: 자신의 반려동물과의 일상을 공유하며, 반려동물 관련 제품 및 서비스를 소개합니다. 예를 들어, 'Jiffpom', 'meongdi' 라는 유명한 퍼피 인플루언서가 있습니다.
    • 피트니스 인플루언서: 운동 및 피트니스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고 효과적인 운동 방법 및 건강 관리 팁을 공유합니다.
    • 마마 인플루언서: 육아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며, 육아용품이나 육아 팁을 공유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종류의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각자의 분야에서 독특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브랜드들은 이를 활용하여  다양한 타겟층들과의 연결을 강화하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홍보할 수 있습니다.

효과적인 전략 수립

    1. 목표 설정: 브랜드들은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판매를 증진하기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해야합니다. 예를 들어,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통해 온라인 판매량을 전년 대비 25% 증가시키고 브랜드 인지도를 인스타그램 팔로워 수를 기준으로 30% 증가시킨다"와 같은 디테일한 목표를 세울 수 있습니다.
    2. 타겟 오디언스 파악: 브랜드가 타겟으로 삼는 고객층을 세밀하게 분석하여, 그들이 주로 이용하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관심사를 파악합니다. 예를 들어, 20~35세의 여성을 주요 타겟으로 정하고, 이들중 대다수가 인스타그램을 주요 소통 채널로 활용한다고 가정하는 것입니다.
    3. 인플루언서 선정: 해당 브랜드의 타겟 오디언스와 부합하는 인플루언서를 선정합니다. 예를 들어, 의류 브랜드라면 현재 트렌디한 패션 스타일과 인스타그램 팔로워가 많은 유명 패션 블로거를 선정할 수 있습니다.
    4. 콘텐츠 제작 및 협업: 선정된 인플루언서와 협업하여 브랜드와 관련된 콘텐츠를 제작합니다. 예를 들어, 인플루언서와 함께 패션 아이템을 입고 제품을 사용한 영상 리뷰를 제작하거나, 스타일링한 사진을 게시해 실제적으로 활용방법에 대해 안내합니다.
    5. 성과 평가 및 분석: 인플루언서 마케팅의 성과를 정량 및 정성적으로 평가하고 분석합니다. 팔로워 증가, 판매 증진, 소셜 미디어 상의 브랜드 언급 및 반응 등을 구체적으로 모니터링하여 마케팅 전략을 개선합니다.
    위와 같은 단계들을 통해 의류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1. 위와 같은 단계들을 통해 의류 브랜드는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브랜드 인지도와 판매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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